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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발진사고 대처요령
영어로 *Sudden Unintended Acceleration (SUA)*라고 불리며, 운전자가 원치 않았음에도 엔진 RPM이 급격히 증가해 차량이 갑자기 속도를 내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는 마치 가속 페달을 끝까지 밟은 것처럼 차가 급하게 돌진하는 상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급발진 시 대처 방법 1. 페달에서 발을 뗀다갑작스러운 가속으로 당황하면 가속 페달을 브레이크로 착각해 밟을 수 있습니다. 우선 모든 페달에서 발을 떼고, 실제로 급발진 상황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브레이크(클러치)를 강하게 밟는다급발진 상황에서는 브레이크를 밟은 후 변속기를 중립으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주차(P) 기어로 변속하면 고속 상태에서 기어 변속 오류가 발생할 수 있어 권장되지 않으며, 후진(R) 기어로 변속하면 구동륜이 미끄러질 수 있어 위험합니다.
4. 속도가 줄어들면 주차브레이크를 사용한다고속 주행 중 주차브레이크를 갑자기 사용하면 뒷바퀴가 잠기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속도를 충분히 줄인 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EPB가 장착된 차량은 고속에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시동은 유지한다급하게 시동을 끄면 제동과 조향을 돕는 장치가 함께 작동을 멈추게 되어 더 큰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황이 완전히 종료된 후 시동을 끄는 것이 안전합니다.
6. 충돌이 불가피할 때급발진 상황에서 차량을 멈추지 못할 경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측면을 가드레일이나 장애물에 부딪쳐 마찰로 속도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속도가 낮을 때는 벽이나 가로수 등과 부딪혀 속도를 줄이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급발진 예방 방법 1. 시프트 락 시스템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으면 주행 기어로 변속되지 않게 하는 장치로, 급발진을 예방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2. 브레이크 오버라이드 시스템 (BOR)의도치 않은 가속이 발생할 경우, 브레이크를 밟으면 가속 페달의 신호를 차단해 가속을 멈추는 장치입니다. 도요타 급발진 사건 이후, 미국에서는 이 시스템이 의무화되었습니다.
3. 브레이크 진공 펌프고령자나 다리에 힘이 약한 운전자는 강한 브레이크 압을 주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가솔린 차량에 브레이크 배력을 높여주는 장치를 추가하면 급발진 대처와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